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망고, 아보카도, 체리, 수박, 파인애플, 여름 과일 신선하고 맛있게 유지하는 방법

food

by 암토리지기 2024. 6. 18. 17:31

본문

728x90

여름철에는 과일이 상하기 쉽습니다. 높은 기온과 습도는 과일의 영양소 분해를 촉진하고, 수분 손실을 가속화해 병원균 번식을 유리하게 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과일의 맛과 영양을 유지하고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일 종류별 적절한 보관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름 과일 신선하고 맛있게 유지, 보관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글 순서>

① 사과, 밀폐된 곳은 금지
② 바나나, 열과 추위에 약해요
③ 아보카도, 빨리 익히려면 바나나 옆에 두세요
④ 망고, 실온에서 숙성시켜 주세요
⑤ 포도, 양파 마늘과 함께 보관하면 안 돼요
⑥ 체리, 먹기 직전에 씻으세요
⑦ 딸기, 미리 씻으면 곰팡이 빨리 생겨요
⑧ 수박, 멜론은 실온에서 보관하세요
⑨ 복숭아, 자두, 냉장 보관하면 딱딱하고 맛없어져요
⑩ 토마토, 줄기 쪽을 아래로 보관하세요
⑪ 파인애플은 꼭지를 위로 보관하세요



▶ 사과, 밀폐된 곳은 금지

사과는 햇빛과 열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뚜껑을 덮지 않은 상태로 보관해야 해요. 대부분의 사과는 냉장 보관하면 3~4주 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어요. 밀폐된 곳에 사과를 보관하면 에틸렌 가스가 나와서 빨리 익을 수 있으니 공기가 통할 수 있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열과 추위에 약해요

바나나는 추위와 고온에 약해 쉽게 손상됩니다. 바나나는 직사광선이나 열을 피하고 실온에 보관하세요. 익으면서 노랗고 부드러워지며 달콤해집니다. 숙성 속도를 높이려면 사과와 함께 종이 봉지에 밤새 넣어두세요. 사과에서 방출되는 천연 에틸렌 가스가 바나나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를 냉장 보관하면 껍질이 검게 변하지만, 내부의 과육은 계속 익어 냉장 보관해도 먹을 수 있어요.

아보카도, 빨리 익히려면 바나나 옆에 두세요

덜 익은 아보카도와 단단한 아보카도는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 토스트나 과카몰리를 만들기 위해 빨리 숙성시켜야 한다면 갈색 종이 봉지에 보관하거나 바나나, 사과, 복숭아 등 에틸렌 가스를 많이 생성하는 과일 옆에 보관하면 빨리 익는데 도움이 됩니다. 잘 익은 아보카도는 잘라서 냉장 보관하면 며칠 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어요.

망고도 실온에서 숙성한 후 먹기 좋게 잘라서 냉장보관해야 해요. ⓒ 펙셀스


망고, 실온에서 숙성시켜 주세요

아보카도와 마찬가지로 망고도 실온에서 숙성한 후 먹기 좋게 잘라서 냉장고에 넣어야 합니다. 너무 익은 망고는 냉동실에 얼려 나중에 스무디나 주스 등을 만들어 드시면 좋아요.

포도, 양파 마늘과 함께 보관하면 안 돼요

포도는 냉장고의 가장 차가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찬 공기가 빠져나가는 통로에는 보관하지 마세요. 찬 공기 근처에 있으면 포도가 더 빨리 말라요. 냉장고 안 과일 칸에 넣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또한 포도는 강한 향, 맛에 민감하기 때문에 양파, 마늘 및 기타 진한 맛이 나는 식품과 함께 보관하면 안 돼요.

체리, 먹기 직전에 씻으세요

체리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먹기 직전에 씻어야 합니다. 체리는 판매되는 비닐봉지에 보관할 때 맛이 더 좋다고 합니다. 비닐봉지는 통기성이 있어 과일을 더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딸기, 미리 씻으면 곰팡이 빨리 생겨요

딸기, 블루베리, 블랙베리, 라즈베리와 같은 딸기류는 크기가 작고 섬세한 특성으로 인해 빨리 상할 수 있으므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딸기류는 미리 씻지 마세요. 표면에 물기가 많아지면 곰팡이가 더 빨리 생길 수 있어요. 그러므로 용기에 보관하고 먹기 직전에 약간만 헹구면 좋습니다. 딸기류는 원래의 플라스틱 용기에 보관하는 것도 좋아요. 약간의 환기는 되면서 과도한 습기는 막아주기 때문에 딸기를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수박, 멜론은 실온에서 보관하세요

수박, 멜론은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가스레인지나 오븐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냉장고에서 차갑게 식히면 수분 함량이 많기 때문에 질감이 변하고 물러질 수 있어요. 반면, 갓 자른 멜론이나 수박은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항상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복숭아, 자두, 냉장 보관하면 딱딱하고 맛없어져요

복숭아, 천도복숭아, 자두 등 모든 핵과류는 수확 후 익는데요. 촉감이 부드럽고 달콤한 향이 날 때까지 햇빛과 열을 피해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대 위 종이봉투 안에 담아두면 숙성을 빨리 시킬 수 있어요. 원하는 정도까지 익으면 냉장 보관해도 되지만, 차갑게 식히면 퍽퍽하고 맛없는 질감이 될 수 있습니다.

 

복숭아, 자두, 냉장 보관하면 딱딱하고 맛없어져요. ⓒ 언플레쉬



토마토, 줄기 쪽을 아래로 보관하세요

덜 익은 토마토를 그릇이나 접시에 담아 실온에 보관하세요. 줄기가 있던 자리에서 습기가 빠져나갈 수 있으므로 줄기 쪽이 아래로 향하도록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다 익으면 냉장고에 며칠 동안 보관할 수 있어요. 하지만 냉장고에 너무 오래 보관하면 맛이 둔해지고 퍽퍽한 질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은 꼭지를 위로 보관하세요

설익은 파인애플은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꼭지가 천장을 향하도록 세워서 보관해야 합니다. 옆으로 눕혀서 보관하는 파인애플은 멍이 들 위험이 있고, 과일의 품질과 맛이 모두 손상돼요. 망고와 마찬가지로 잘라낸 파인애플도 냉장고에 보관하면 신선하고 맛있게 유지될 수 있어요. 이후 냉동실에서 얼린 후 스무디, 주스 등으로 드셔도 좋아요.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