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X-RAY, CT 방사선 피폭 암 유발 가능성 얼마나 될까?

health

by 암토리지기 2024. 6. 25. 16:25

본문

728x90

<글 순서>

X-RAY 검사 원리와 특징
CT 검사 원리와 특징
X-RAY나 CT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방사선에 피폭된 세포의 3가지 반응
방사선 피폭에 따른 암 발생 위험은?
X-RAY, CT 검사 부위별 피폭량
영상진단 장비, 조심해야 할 사람은?



X-RAY와 CT는 빛의 종류 중 X선을 이용해 신체 내 병변을 찾는 데 사용하는 영상 장비인데요. 건강검진이나 흉부, 가슴, 뇌 등을 촬영할 때 사용합니다. 방사선을 이용해 검사를 하기에 일각에서는 방사선 피폭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X-RAY와 CT의 방사선량과 암 유발 위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X-RAY 검사 원리와 특징

X-RAY는 고속 전자로 만들어진 에너지 높은 전자기파로, 밀도가 높은 뼈와 폐를 투과하여 검은색으로, 밀도가 낮은 근육과 지방은 투과하여 흰색으로 보여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편하고 빠른 촬영과 저렴한 비용으로 뼈나 폐 질환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되며, 최근에는 방사선 피폭을 줄이는 저선량 X-ray 기술도 개발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연부 조직 촬영에는 한계가 있고, 폐나 횡격막 같은 움직이는 장기 촬영도 어려움이 있어요.

X-RAY 검사는 정말 필요한 경우에만 받고, 다른 검사 방법 가능성을 물어보며, 납 차폐막 사용 등 적극적인 조치를 통해 방사선 피폭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반복적인 검사가 필요한 경우 전문의와 상담해야 하며, 특히 임산부, 유아, 소아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X-RAY, CT 방사선 피폭 암 유발 가능성 ⓒ pexels



CT 검사 원리와 특징

CT 검사는 X-선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체의 단면 영상을 얻는 진단 영상 기술인데요. 고해상도 단면 영상을 통해 미세한 병변까지 파악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부위 검사와 조영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방사선 피폭과 조영제 부작용 등의 단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검사 전 의사와 충분히 상의해야 합니다.



X-RAY나 CT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X-RAY, CT는 둘 다 빛의 종류 중 X선을 이용합니다. 방사선의 한 종류인 X선은 파장이 짧고 강해 근육을 뚫고 지나갈 정도로 에너지가 높은데요. X선의 파장은 물질의 가장 작은 단위인 원자 및 분자 수준과 비슷해 세포를 파괴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방사선에 피폭된 세포의 3가지 반응

방사선에 피폭되면 세포가 사멸하거나, 악성으로 변하거나, 돌연변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세포가 사멸하면 조직이나 장기 수준에서 여러 가지 건강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요. 대신 세포 안의 DNA가 손상받은 채로 살아남으면 암이 되는데요. DNA 손상이 생식세포에서 생기면 다음 세대에서 돌연변이나 기형 등의 유전적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피폭에 따른 암 발생 위험은?

10mSv(밀리시버트) 이상 피폭되면 DNA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100mSv 이상 피폭되면 발암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며, 500mSv 이상 피폭 시 세포사멸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미국립과학원은 100mSv가 추가될 때 0.01 확률로 암 발생위험이 증가한다고 밝혔어요.


X-RAY, CT 검사 부위별 피폭량

하버드 대학교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영상검사 종류와 부위에 따른 피폭량은 다음과 같아요.

부위 평균 유효 선량(mSv)
X-ray, 팔 또는 다리 0.001
X-ray, 파노라마 치과 0.01
X-ray,흉부 0.1
X-ray, 복부 0.7
유방조영술 0.4
X선, 요추 1.5
CT, 뇌 2
CT, 칼슘 채점을 위한 심장 3
CT, 척추 6
CT, 골반 6
CT, 흉부 7
CT, 복부 8
CT, 대장내시경 검사 10
CT, 혈관 조영술 16

 

◆ 영상검사 장비별 평균 유효 방사선량
이 중에서 피폭량이 가장 높은 CT, 혈관 조영술의 경우 16mSv에 노출이 되는데 이에 대한 암 발생위험은 0.0016% 정도입니다. 전신이 500mSv의 선량에 노출이 되어도 일반적인 사람이 평생 암으로 사망할 위험은 22%에서 약 24.5%로 증가하여 절대 위험이 2.5%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와 같이 영상진단 장비로 인한 암 발생 위험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하지만 의료계에서는 진단 선량을 최소한으로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X선은 핵폭발 시 나오는 감마선 다음으로 에너지가 높은 방사선입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영상진단 장비, 조심해야 할 사람은?

영상 진단 장비는 질병 진단에 매우 유용한 도구이지만, 모든 사람에게 안전한 것은 아니에요. 다음은 영상 진단 장비 검사를 받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입니다.

① 임신 또는 모유 수유 중인 여성
임신 또는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방사선 노출로 인한 태아 또는 영아에 미치는 위험이 있으므로 영상 진단 검사를 받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② 금속 이식체가 있는 사람
일부 금속 이식체는 영상 품질을 방해하거나 검사 중에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금속 이식체가 있는 경우 검사 전에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③ 폐쇄 공포증이 있는 사람
일부 영상 진단 검사는 밀폐된 공간에서 이루어져 폐쇄 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폐쇄 공포증이 있는 경우 검사 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불안감을 줄이는 방법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④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
일부 영상 진단 검사에는 조영제가 사용되는데, 이는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된 경우 검사 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조영제가 안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일부 영상 진단 검사에는 조영제가 사용되는데, 이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검사 전에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영상 진단 검사를 받기 전에 궁금한 점이나 우려 사항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