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유방암 치료에는 수술, 방사선 치료, 호르몬 치료, 화학요법, 표적요법 등이 포함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술을 제외한 유방암 치료에 대해 미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등의 자료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순서>
유방암 치료, 화학요법
유방암 치료, 방사선 요법
유방암 치료, 호르몬 요법
유방암 치료, 표적치료
유방암 4기 환자 치료법
유방암 치료는 환자의 나이, 건강 상태, 유방암 유형 및 병기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초기 유방암은 암이 전이되지 않고 국한되어 있어 수술, 방사선 치료, 화학요법 등으로 치료되고 진행성 유방암은 암이 림프절이나 다른 신체 부위로 퍼진 경우로 화학요법, 호르몬 요법 또는 표적 요법과 같은 전신 치료가 주로 행해집니다.
화학요법은 암세포를 파괴하거나 암세포의 성장을 늦추기 위해 약물을 조합해 사용하는 치료 방법인데요. 세포독성 약물은 일반적으로 경구 알약이나 정맥 주사로 투여됩니다. 화학요법은 전신요법으로, 약물이 혈류를 타고 몸 전체에 돌면서 암세포를 제거해요.
화학요법은 빠르게 성장하는 암세포를 죽이는데 우리 몸의 빠르게 자라는 정상세포도 공격하기에 여러 부작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① 적혈구수 감소
약물이 건강한 혈액 세포의 수치를 낮추면 감염이 생기고 쉽게 멍이 들거나 출혈이 생기고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심할 경우 의료진은 화학요법을 잠시 중단하거나 약물 복용량을 줄일 수 있어요. 또는 신체가 새로운 혈액 세포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을 처방받을 수도 있고요.
② 백혈구 수치 감소
백혈구가 감소하면 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감기나 독감에 걸린 사람을 멀리하고, 건강한 식사를 하고, 휴식을 취하고, 매일 체온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온 상승은 일반적으로 호중구 감소증으로 알려진 백혈구 수치가 매우 낮다는 첫 번째 징후인데요. 백혈구 증가를 위해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③ 탈모
화학요법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어요. 머리카락이 빠지면 치료 후 다시 자라지만 색상이나 질감이 변할 수 있습니다.
④ 메스꺼움 및 구토, 설사, 입술 염증
소화기관 부작용이나 말초신경병증 즉 손발이 따끔거리고 무감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치료가 끝나면 대부분 사라집니다.
방사선 요법은 고에너지 X선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데요. 이는 방사선으로 치료되는 신체 부위의 세포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유방암 방사선 요법은 수술 후 유방이나 겨드랑이 부위에 남아 있는 암세포를 파괴하는데 쓰입니다.
방사선 치료 부작용은 사람마다 다른데요. 가장 흔한 부작용은 다음과 같아요.
① 대상 부위의 일광 화상형 피부 자극
② 붉고, 건조하고, 압통이 있거나 가려운 피부
③ 변색, 발적 또는 멍
④ 일반적인 피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인 여성 호르몬은 신체의 분비선에서 생성되는 화학 물질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호르몬은 월경과 같은 신체 주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그러나 때로는 이러한 호르몬이 암의 성장을 유발할 수 있어요.
진단 후 병리학자는 유방암세포 검사를 통해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을 공급하여 성장을 자극하는 수용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암세포에 이러한 수용체가 있는 경우 암은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ER+),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양성(PR+) 또는 둘 다(ER/PR+)로 간주되는데요. 이런 경우 호르몬 요법을 받을 수 있어요.
① 타목시펜
폐경 전 및 폐경 후 여성 모두에게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결합하여 에스트로겐이 유방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을 차단해요.
② 아로마타제 억제제
폐경 후 여성에게 사용되는 약물인데요. 에스트로겐을 생성하는 효소인 아로마타제를 차단합니다. 아로마타제 억제제에는 아나스트로졸(아리미덱스), 레트로졸(페마라), 엑스메스테인 (아로마신)이 포함됩니다.
③ 아나스트로졸(아리미덱스)
폐경기 이후 여성의 진행성 유방암 치료에 처방됩니다. 조기 유방암 보조요법으로 2~3년간 타목시펜을 투여받아온 호르몬 수용체 양성인 폐경기 이후 여성 환자의 조기 유방암 보조 치료로 쓰입니다.
① 피로
② 관절통
③ 생식기 건조, 출혈
④ 불면증
화학요법과 호르몬 요법 외에도 정상 세포에 해를 끼치지 않고 특정 유방암 세포를 공격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현재 표적치료는 화학요법과 함께 흔히 사용되는데요. 표적요법은 화학요법 약물보다 부작용이 덜 심각한 경우가 많습니다. 유방암에 처방되는 표적항암제 종류는 다음과 같아요.
① 허셉틴(Herceptin) : HER2 양성 수용체 표적화
허셉틴은 HER2 양성 종양을 표적으로 삼습니다. 암세포가 HER2/neu 수용체에 대해 양성이라면 이는 암세포에 성장을 자극하는 HER2 단백질에 대한 수용체가 과잉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허셉틴은 수용체의 작용을 차단함으로 HER2 양성 종양을 축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② 라파티닙(Lapatinib)
라파티닙은 암세포가 증식하도록 신호를 보내는 비정상 단백질을 차단합니다. 경구 복용하는 이 약은 암세포의 확산을 막거나 늦추는 데 도움이 돼요. 라파티닙은 HER2 양성 유방암 치료제로 혈액뇌장벽(Blood-Brain Barrier)을 통과해 뇌로 전이된 전이성 유방암에 흔히 사용됩니다.
③ 베바시주맙(Bevacizumab) : 암세포의 혈액 공급 감소
아바스틴(Avastin)으로도 알려진 베바시주맙(Bevacizumab)은 종양에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는 새로운 혈관을 생성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본질적으로 암세포로 가는 모든 영양소를 차단하는 것이지요.
유방암 4기는 원격 전이라고 불리는 가장 진행된 병기인데요. 암이 이유방에서 멀리 떨어진 다른 장기, 즉 뼈, 폐, 간, 뇌 또는 림프절로 퍼졌음을 의미해요. 유방암 4기 치료는 일반적으로 전신 치료에 초점을 맞춥니다. 전신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치료제가 있어요.
① 유방암 4기, 면역요법
면역요법은 전이성 유방암 여성을 위한 비교적 새로운 형태의 치료법이에요. 암과 싸우기 위해 환자의 면역체계를 사용하는데요. 여기에는 펨브롤리주맙(키트루다), 아테졸리주맙(티센트릭) 등이 있습니다.
② 유방암 4기, PARP 억제제
PARP(폴리-ADP 리보스 폴리머라제) 억제제는 유방암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는 유방암 4기 여성에게 투여되는 표적 약물이에요. 현재 PARP 억제제인 올라파립(Lynparza)과 탈라조파립(Talzenne)은 BRCA1 또는 BRCA2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는 사람들의 HER2- 전이성 유방암 치료에 FDA 승인을 받았습니다.
③ 유방암 4기, CDK4/6 억제제
CDK4/6 억제제는 신체의 다른 부위로 확산된 ER+, HER2- 4기 전이성 유방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치료법은 일부 국소 진행성 유방암 환자에게도 사용되는데요. 이는 초기 내분비 기반 치료법으로 아로마타제 억제제와 함께 투여됩니다. 이 새로운 약물과 치료 조합을 통해 전이성 유방암을 앓고 있는 많은 여성의 기대 수명이 늘어났어요.
항암치료 중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 피로, 구강 염증 및 발진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때는 담당의 상담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호스피스 병원 이용 방법, 서울 호스피스 병원 간병인 무료, 유료 병원 명단 (0) | 2024.06.21 |
---|---|
호스피스 병원 비용과 입원절차 및 간병비, 전국 호스피스 병원 알아보기 (1) | 2024.06.20 |
유방 멍울, 유방 통증, 유방 낭종 다 유방암 초기증상일까? (0) | 2024.06.19 |
중입자치료 효과와 암종, 중입자치료 비용과 일본중입자치료 현황까지 (0) | 2024.06.14 |
암환자 요양병원과 한방병원 어디가 좋을까, 요양병원 잘 고르는 방법 (4) | 2024.06.13 |